본문 바로가기

늘 새로운 일상/문답,심테

나를 알자 - 좌뇌 우뇌 발달 테스트, 에니어 그램 유형 검사

[1] 자뇌 우뇌 발달 테스트

 

 

 

여러분들 눈에는 이 여인이 어느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나요?

신기하게도 이 사진은 좌뇌, 우뇌중 어느쪽이 더 발달 되었는지에 따라 회전하는 방향이 달리 보인다고 하는데요. 제 주변에도 대부분이 좌우 번갈아 가며 회전을 하거나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 있다고 말씀 하시는데, 제눈에는 오로지 시계방향으로만 돌고 있네요 ㅎㅎ 자~ 반대로 한번 돌아보자! 최면을 걸어도 소용없고 오로지 한방향만 고집하는 여인입니다;;

어떻게 하나의 사진이 이렇게 다르게 보일 수 있는지가 참 신기해요^^

 

시계방향 회전 (우뇌 발달)

우뇌는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보거나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는 기능을 하며 우뇌가 발달된 사람은 비언어적 기능  얼굴 기억을 잘함. 대화 시 신체언어 사용(즉 손의 모션이 크다), 음조적인 자료의 기억(콧노래를 흥얼거리는 경향이 많다), 경험적.활동적인 학습에 익숙, 직관적(은유적), 지각적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 해결을 하며 유머스런 생각, 행동에 익숙,  기하학적 학습, 시간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익숙, 감정발산, 창조적, 새로운 사실 발견의 선호, 신체의 좌측, 공간적 운동, 운동기억, 창의적 운동


 

반시계방향회전 (좌뇌발달)

 

좌뇌는 말을 하거나 계산하는 식의 논리적인 기능을 관장, 이름 기억을 잘함, 대화 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 언어적인 자료의 기억, 언어적 정보의 학습에 익숙,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논리적인 생각, 사고,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익숙, 감정억제, 지적, 기존의 것을 개선 선호, 사실적-현실적인 것을 선호, 신체의 우측, 기억을 통한 운동의 언어적 표현

 

테스트 결과 내용을 보면 왜 그녀가 한방향만을 고집했는지 알 수 있을것 같네요^^;;

위 사진으로 알아보는법 외에도 두손을 맞잡고 깍지를 꼈을 때 왼쪽 엄지가 위로 올라오면 우뇌가 발달한것이라 합니다.

 

논리적인 사고를 하고 숫자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좌뇌가 발달해야 하고 또 상상력이 풍부하고 예술적 능력이 뛰어나기 위해서는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데,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고루 발달한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꼭 그렇지 않다고 해도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개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에니어그램 유형 검사 결과

 


 

1. 기본성향

평범함을 꺼리고 독특한 자기를 추구한다

이들은 고상한 취미와 우아함을 지니고 있다. 이들중 많은 사람들이 신비로운 면을 갖고 있는 매력적인 성품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들이 갖고 있는 미의식이나 고상한 취미,우아함은 타인으로부터 동경의 대상이 되고 주위의 분위기를 기품있게 만든다. 이들은 평범한 것을 꺼린다. 자신을 특별한 인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이야기할때도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가를 드러내려 한다. 이들의 우월 의식이나 특이성에 대한 집착은 자기 콤플렉스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스스로를 미미한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고상한 취미,드라마틱한 이미지의 연출,예술적 표현 등은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절박한 노력이다. 이들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 사람을 의식 속에서 깨끗이 지워버린다.

감동을 갈망하고 스스로 우울 상태에 빠진다

항상 고민을 끌어안고 살아온 이들은 고민하는 사람들을 이해하며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의 미묘한 감정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파악해낸다. 이들은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좋아하며 힘을 얻을 때까지 인내심 있게 뒷받침해 준다. 이들은 항상 감동을 갈망하고 있으며 희로애락의 모든 감정을 강렬하게 의식할때 살아 있음을 실감한다. 또한 삶이나 죽음,인간심리의 어두운 부분 등에 깊은 흥미를 갖고 있고 이러한 격렬한 테마에 직면하는 인간에게 매력을 느낀다. 반면 인간적이고 끈끈한 연대감을 얻을 수 없는 가볍고 사교적인 교제는 좋아하지 않는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끝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이들은 어떠한 상태에서도 진정한 인생이 새롭게 찾아올 것이라고 믿는다. 설사 큰 성공을 이루었다고 해도 이들의 의식은 삶의 결여된 부분, 부족한 부분에 집중되어 현실에 만족하는 법이 없다. 따라서 따분하고 가치 없는 현실을 긍정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기복이라는 변화가 필요하다. 좋든 싫든 간에 감정의 기복을 느끼면 단지 쾌적하고 행복하다는 느낌보다 훨씬 더 생생한 삶을 실감할 수 있고 자신의 독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들은 자연 그대로 느끼고,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을 동경하고 있다. 하지만 또한 이들은 자신이 연기자인 것도 자각하고 있다. 이 타입에 속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행동하기 전에 미리 연습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하면 감동을 연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모습이며,동시에 자신이 얼마나 독특하고 특별한 사람인가를 과시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잃어버린 것을 찾으려다 갈등을 겪는다

이들은 그 상태에 따라 다시 세가지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침울한 상태에 빠져있는 타입과 평상시 활동을 과도하게 하는 타입, 그리고 향상 양극단을 왔다 갔다 하는 타입이 그것이다. 이 세 타입의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고뇌에 빠져 있다. 그리고 항상 완전한 만족감을 추구하고 있다. 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양극단적인 감정이고 어중간한 행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는 적다. 직관이 강한 이들은 다른 사람의 기분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 이들은 생활을 위한 일과 낭만을 즐기기 위한 일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물질적인 생활만으로는 만족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이들은 낭만적인 것이나 불가사의한 것에 이끌린다.


2. 균형을 잃기 쉬운 포인트(함정) : 독특한 자기

이들은 자신의 깊은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만 습득하면 독특한 자신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평범함을 싫어하고 특별한 존재가 되려고 몰두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이 강해지면 주위로부터 고립되고 생활에 만족할 수 없게 된다. 끈끈한 인간관계나 강한 정신적 유대를 추구하는 것은 인생에 깊은맛을 더해주지만 인간관계라는 것은 반드시 감동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다. 감동만을 추구하고 평범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면 주이로부터 고립되어 외로운 인생을 살 수도 있다. 이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독특한 것을 추구하는 자신의 장점을 살리면서 동시에 평범한 것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균형감각이 필요하다.

3. 적극적 자기혁신 포인트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자

이들은 평범함을 피하고 특별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집착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마음을 뒤덮고 있는 것은 상실감이다. 자신의 인생에는 많은 것이 결핍되어 있고 그러한 부족한 부분을 채웠을 때 진정한 인생이 열린다고 믿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끌리지만 일단 그것을 획득하게 되면 흥미를 잃는다.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을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을 얻자마자 결점이 눈에 띄는 것이다. 감정의 기복이 심한 것도 이들의 특징이다. 이들은 단조로움을 싫어하기 때문에 감정의 기복이 있는 것을 좋아하고 이를 실제 이상으로 과장되게 표현하는 습관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이 감정의 기복에 박차를 가한다. 그러면서 극단적으로 기분이 변하는 자신의 모습에 스스로 도취된다. 마치 연기를 하고 있는 듯한 이런 행동은 주이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어 주위 분위기를 깨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이런 과장된 표현으로 자신의 진짜 감정을 감춘다

 

침울한 기분은 누구나 느끼는 일상적인 것이다

이들은 우선 자신의 이러한 나쁜 경향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자기만의 세계에 틀어박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도 흥미를 갖도록 노력함으로써 자아도취 상태에서 탈출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의기소침해진 자신의 상태를 받아들이면 서서히 고통이 완화되고 원래의 생활로 되돌아오게 된다. 이들은 충분히 해 낼 수 있는 일인데도 그대로 방치해 두는 나쁜 습관이 있다. 어떤 일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 흥미를 잃게 되고 결국 그 일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일단 착수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파괴하거나 방치해 버리는 자학적이고 피해망상적인 자신의 성향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갖자

이러한 나쁜 경향의 바탕에는 강하지 못한 자존심이 있다. 외부세계에 비하면 자신은 미미한 존재라는 생각으로 퇴보적인 행동을 하고 막연한 열등감에 시달린다. 그들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내세우려는 것은 부족한 자존심을 메우기 위한 다급한 행위이다. 따라서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 이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타인이 질투를 느낄 만한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자신감을 갖게 되면 거만해지는 타입도 많지만 이들은 자신감을 갖더라도 결코 거만해지지 않는다.


 

 

 

각 문항을 읽고 (Yes/No) 로 선택한 후 Yes가 가장 많은 유형이 본인에게 해당된다.

 

유형별 20문항이니 총 180문항으로 하나씩 체크해 내려가는것이 조금 지루 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한번쯤은 해 볼만한 테스트인것 같다. 예전에 학교에서 하던 인성, 적성검사와 비슷한듯 한데 하나씩 체크하다 보면  아리송한 문항도 꽤 있다.